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개요

  • 보건소 방문 전문인력이 건강증진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취약계층(건강, 경제적, 인구·사회적 문제 등) 가정을 방문하여 통합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강상태 개선을 위한 사업
  • 대상자의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하고 적절한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

서비스 기간 : 연중

서비스 대상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건강위험군, 질환군
  • 독거노인,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 중장년 고독사 위험군 등
  • 지역아동센터(빈곤아동), 미인가시설, 보건소 내 타부서 및 지역사회기관으로부터 건강문제가 있어 의뢰된 자
  • 그 밖에 방문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가진 취약계층

서비스 내용

  • 방문건강관리 서비스 내용
    •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 스크리닝
    • 건강관리서비스: 질환별 건강문제 관리, 물품지원(기저귀, 영양보충식 등), 운동·영양·재활·구강 관리 및 통합보건교육
  • 보건소 내·외 자원 연계(보건·복지서비스)
    • 보건의료 서비스
      • 보건소 내 통합건강증진사업, 가정간호 의료기관, 의료급여 사례관리, 노인장기요양보험(장기요양 등급외 판정자), 무료 수술 및 의료비 지원 등
    • 복지서비스
      • 통합사례관리사업 등 복지서비스 또는 기관
  • 재가암환자 등록 및 관리: 통증완화 프로그램 연계, 약품 및 의료소모품 지원 등
  • 홀몸어르신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서비스 제공방법

  • 전화로 방문 일정 약속 후 방문
  • 방문간호사 지역별 담당제 운영
  • 기초 조사표와 건강 상담을 통해 방문주기 및 건강관리서비스 내용 결정 (매년 재평가로 방문주기 조정 및 퇴록)

신청 및 문의: ☎ 031-940-5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