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건강
증진사업

금단증상 대처방법

금단증상 대처방법 / 종류별 증상, 대처방법 정보를 제공합니다.
종류 증상 대처방법
신경과민 니코틴은 안정감을 주고, 긴장을 해소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흡연하여 일단 중독이 되면 금연하여 니코틴 공급이 끊어졌을 때 신경계에 일대 혼란이 일어납니다. 결과적으로 신경질적이 되기 쉽고 예민하게 됩니다. 수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 1)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하기
  • 2)운동 시작하기
  • 3)심호흡을 함으로써 긴장을 이완시키기
  • 4)경험했던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 생각하기
우울감 금연 후에 마음이 울적해지는 것은 흔히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이런 증상은 수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우울증 때문에 담배를 다시 피우기 시작한다면 좌절감과 죄책감으로 더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 1)운동을 하여 땀을 흘리고, 물 많이 마시기
  • 2)몸을 편하게 눕히는 이완 운동하기
  • 3)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 4)과일 쥬스 마시기
  • 5)즐거운 생각하기
불안 금연 후 자율신경 및 내분비계통의 부조화로 인해 생기는 증상입니다. 불안, 초조, 욕구불만, 노여움 등의 증상과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개 생활 속에서 겪는 일들과 연결되어 있어 금단 증상임을 깨닫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수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 1)온수로 목욕 또는 샤워
  • 2)가벼운 산책 또는 운동
  • 3)누워서 쉬기
  • 4)경험했던 조용하고 평화로운 장면 생각하기
두통 보통 금연하는 사람의 4명 중 1명에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혈액순환 속도가 조금 느려지면서 뇌로 가는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얻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1)물을 많이 마시고, 커피를 줄인다.
  • 2)가벼운 운동
  • 3)온수로 목욕 또는 샤워
  • 4)신선한 공기를 위해 창문을 열거나 가벼운 산책하기
  • 5)5분간 누워서 휴식 취하기
갈증,목, 잇몸,
혀의 통증
이러한 증상은 입안에 항상 존재하면서 영향을 주던 화학물질에 의해 길들여졌다가 구강의 조직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주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 1)얼음물 또는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시기
  • 2)껌을 씹으면 도움이 됨
  • 3)심호흡
  • 4)양치질
집중력 감소 금연 후 정신 집중이 되지 않아서 일을 할 수 없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또한 금단 증상의 하나이고, 금연 후 대개 2주~수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 1)휴식을 취하고 마음을 편히 갖고 심호흡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2)많이 힘들면 잠깐 일을 중단하고 아예 눈을 붙이는 것이 좋다.
소화장애 장 운동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소화가 잘 안되고 변비가 생기고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보통 1~2주 정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 1)고지방 음식, 단 음식, 카페인 함량이 많은 음식 등의 섭취를 피한다.
  • 2)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 3)섬유소가 많은 음식 섭취
기침 기침은 니코틴 금단증상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은 기도를 막고 호흡을 힘들게 했던 가래와 타르를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정상적인 방어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연 후 수일 동안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 1)물 많이 마시기
  • 2)항생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 3)가능한 기침을 약하게 한다.
공복감, 배고픔 대부분의 사람들이 금연 후 느낄수 있는 증상으로 평소에 먹던 양보다 더 많이 먹으려는 경향이 생기고 음식물에 대한 적응이 잘 이루어지면서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수 주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 1)그때마다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과 적당한 운동이 도움이 된다.
불면 교통시설 관련
  • 1)오후 6시 이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마시지 않도록 하고 긴장을 풀고 명상시도 한다.
  • 2)잠자리에 들기 전에 따뜻한 샤워를 하는 것도 숙면에 도움이 된다.
피로감 여러 금단 증상과 더불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1)금단 증상이 심한 2주간은 무리한 일을 피하고 잠깐씩 자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2)미리 주변에 양해를 구하고 금단 증상과 함께 피로감이 올 수 있음을 알린다.
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따끔따끔 쑤시는 느낌 (특히 다리와 팔)은 산소 공급이 다시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 1)따뜻한 물로 목욕을 한다.
  • 2)따끔거리는 곳을 마사지 해준다.
  • 3)가벼운 산책을 한다.

참고문헌

  •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90
  • Smoking Cessation Guidelines for Australian general practice handbook 2004 edition. Australian Government Department of Health and 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