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실천하기

금연 준비하기

금연 전날 할 일

규칙적인 신체활동

식이

금연유지기

담배를 거절하는 방법들

  1. ① 아니오라고 말한다.“죄송합니다만 저는 피우지 않습니다.”라고 분명하게 답한다.
  2. ② 담배를 권하는 사람에게 금연할 것을 권한다. “저는 오늘로 며칠째 금연하고 있습니다. 같이 금연하지죠. 아주좋습니다.”라고 운을 뗀다. 그리고 금연이 갖고있는 장점을 이야기한다. 경험과 이론이 적절하게 섞인 금연에 관한 이야기는 담배를 피우고 있는 사람들에게 커다란 설득력이 있다.
  3. ③ 약을 먹는다고 말한다. 담배를 권해오거나, 왜 담배를 피우지 않느냐고 재차 물어오면 건강 때문이라고 대답한다. 기관지나 위, 간 등이 좋지 않아 약을 먹고 있다고 구체적으로 대답하면 대부분 고개를 끄떡이며 물러설 것이다.
  4. ④ 대화 주제를 바꾼다. 최근에 본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화제로 삼는다. 아니면 사회적인 이슈나 대형사건 경제흐름에 대한 얘기를 꺼내도 좋다. 연배가 비슷하다면 부인이나 아이들 이야기도 무난하다.
  5. ⑤ 그 자리를 떠난다. 계속 담배를 권하거나 담배를 피워 댄다면 자리를 뜬다. “죄송합니다만, 공교롭게도 선약이 있습니다. 다음에 또 봅시다.”라고정중하게 말한 후 자리를 피한다.

금연 실패를 막는 최우선 전략

  1. ① 금연 동기를 잊지 마십시오.
  2. ② 단 한 개비의 담배도 피우지 마십시오.
  3. ③ 성공이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자만하지 마십시오
  4. ④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기억해 두십시오.
  5. ⑤ 금연 축하 이벤트를 자주 가지십시오.
  6. ⑥ 충분한 휴식과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7. ⑦ 다른 사람의 금연을 위해 활동하십시오.

금연 재발경고 징조 - H.A.L.T

대부분의 사람들은 흡연의 재발이 경고없이 돌발적으로 생긴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재발은 돌발적인 사건이 아닌 과정이다. 주의해서 살펴보면 재발 등의 흡연행동을 예방할 수 있는 경고징조들이 있다. 그러한 경고 징조들을 금연자가 주의하지 않는다면 다시 중독으로 돌아갈 위험이 아주 높다. 이미 잘 알고 있듯이 화내는 것 외로움 등은 다시 흡연할 위험이 놓은 위험 상황이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다음 4가지 경고 징조, H.A.L.T을 주의하자.

  1. ① H = Hungry (배고픔)
  2. 불규칙적인 식사는 뇌가 정상적이고 이성적으로 작용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혈당을 불안정하게 한다. 사람은 저혈당증으로 될 때 감정을 조절하기 어려워서 화를 잘 내고 괴팍해지고 흡연욕구가 생기게 된다. 규칙적인 식사는 신체로 하여금 순조로운 신진대사를 만들어내는 일정한 생체리듬을 유지하게 한다.
  3. ② A = Angry (분노)
  4. 어떤 사람이나 일에 대하여 화와 분노를 마음속에 쌓게 되면 그로 인한 긴장을 줄이기 위해 쉽게 흡연을 하게 된다.
    분노는 처리되고 흩어져야 하며 억누르거나 부인되어서는 안된다. 많은 사람들은 활기찬 운동이 화를 푸는데 도움을 주고 화가 나게 하는 상황이나 사람에 대하여 새로운 시야로 바라보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경험한다.
  5. ③ L = Lonely (외로움)
  6. 사람이 외로움을 느끼게 되면 홀로 버림받았다는 느낌을 갖게 되고 슷로 불쌍하게 생각하여 익숙한 위로의 수단인 담배를 찾기 시작한다.
  7. ④ T = Tired (피곤함)
  8. 사람이 규칙적으로 적합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감정적인 안정은 깨어지고 만다. 우리는 스트레스에 과잉 반응하게 되고 더욱 쉽게 약물에 의존하게 된다.

금연 도중 실수로 담배를 피웠을 때의 비상대책

  1. ① 무엇보다도 계속하여 담배를 피우는 일을 하지 마십시오.
  2. ② 당신 자신에게 피운 담배가 마지막 담배였다고 스스로에게 말하십시오.
  3. ③ 자신을 비난하지 마십시오. 죄책감을 가지지 마십시오.
  4. ④ 당신 주위의 사람들아ㅔ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5. ⑤ 당신이 실수한 상황을 돌아보고 흡연한 원인을 분석하십시오.
  6. ⑥ 같은 상황에서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고 다시 흡연을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하십시오. 실수를 실패가 아닌 성공의 발판으로 만드십시오.

금연명상 - 상상으로 마음의 긴장 풀기

이 방법은 마음이 상징적 자극과 실제적 자극에 반응한다는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즉, 마음의 긴장을 풀고 안정시키기 위해조용한 장면을 보거나 머리 속으로 상상해 보는 것입니다. 금단증상으로 불면증을 겪고 있을 때도 유용합니다.

  1. ① 얼마동안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조용한 장소를 선정한다.
  2. ② 편안하게 의자에 앉거나 눕는다.
  3. ③ 눈을 감는다.
  4. ④ 신체의 모든 근육들을 이완시키고 입을 다물고, 코로 깊은 호흡을 한다.
  5. ⑤ 나에게 휴식을 주는 장면을 상상한다.
  6. ⑥ 몇 분 동안 상상을 즐기고 난 이후 천천히 눈을 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