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AI(조류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A. 야생 조류나 닭, 오리 등 가금류에 감염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Q. AI는 어떠한 경로를 통해 전파되나요?
A. AI는 주로 감염된 조류로 인해 오염된 먼지, 물, 분변 등에 묻어있는 바이러스의 직접적인 접촉으로 눈, 코, 입, 호흡기를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Q. 우리나라에는 AI가 발생하여 사람에게 질병을 일으킨 사례가 있나요?
A. 2003년부터 올해까지 6차례에 걸쳐 닭, 오리 등 가금류에서 고병원성 AI가 유행한 바 있지만 인체감염사례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Q. 이번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H5N6형 AI는 사람에게 위험한가요?
A. 우리나라에는 아직 감염자가 없지만, 중국에서는 2014년부터 2016년 11월23일까지 16명이 H5N6형 AI에 감염되었고 그 중 10명이 사망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 대부분 감염자는 주로 감염된 생닭 및 생오리를 만지거나 접촉했음

Q. AI가 유행하는 중에 닭고기, 오리고기를 먹어도 괜찮을까요?
A.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닭, 오리 도축장에서 도축검사를 실시하여 건강한 개체만 도축하여 유통되며, 바이러스 자체가 열에 약해 75도이상에서 5분만 가열해도 사멸하므로 충분히 가열조리한 경우는 감염 가능성이 전혀 없습니다.

Q. 사람에게 감염되는 AI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1. 철새도래지, 가금류 농장 방문을 자제해주세요. 2. 야생조류 사체는 접촉하지 마십시오. 3. 손을 자주씻고, 30초이상 올바른 손씻기를 하며,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하십시오. 4.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휴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십시오. 5. AI 발생지역 방문 후 호흡기 증상 발생 시 보건소 또는 1339로 신고하세요.

Q.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으면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요?
A. 매년 접종하고 있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은 AI 인체감염을 예방할 수 없습니다. 다만, 고위험군(AI발생농가 종사자, 살처분 참여자 등)에 대해서는 계절인플루엔자 발병을 예방하고, AI바이러스와 사람바이러스 중복감염을 막기위해 계절인플루엔자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Q. AI 인체감염 치료제가 있나요?
A. AI 인체감염 시에는 항바이러스제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위험군 대상으로 예방목적으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고 있습니다.